본문 바로가기
후기 및 회고

2022 카카오 블라인드 채용 최종 합격 후기

by 풀잎 :) 2021. 11. 19.

2달간의 기나긴 채용 과정이 끝나고 카카오 블라인드 채용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분들의 합격 후기를 보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합격하면 후기를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비전공자 + 전문대생 + 국비지원교육 + 28살이고,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지 채 1년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 제가 어떻게 합격할 수 있었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채용 과정

1차 코딩테스트 -> 2차 코딩테스트 -> 1차 면접 -> 2차 면접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카카오는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되는 데, 블라인드의 의미는 어느 대학교를 나왔는지 보지 않겠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 이후에 간단한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를 제출 하게 되는데 이때, 출신 대학이 나오지 않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1차 코딩테스트

1차 코딩테스트는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시험입니다.
 
다른 회사에서 보는 코딩테스트와 큰 차이는 없지만 카카오는 모든 문제를 프로그래머스에서 공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테크 블로그에 문제 해설을 공개하기 때문에 준비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저는 개발자가 되기로 마음먹고 나서부터 바로 코딩테스트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니까 총 9개월을 준비한 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백준에서 독학으로 공부했습니다. 그러다가 특정 알고리즘을 모르면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있어서 그때부터는 유튜브 강의나 블로그에서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비전공자 입장에서 알고리즘 문제풀이는 단기간에 성장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고, 최소 3개월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동빈나님의 유튜브를 보고 실력이 많이 늘었고, 모르는 알고리즘은 라이님의 블로그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바킹독님의 블로그도 있는데, 알고리즘 공부를 처음 한다면 바킹독님 블로그 보는 걸 강추합니다.
 
알고리즘을 공부한 후에 프로그래머스에서 1, 2레벨 문제를 전부 다 풀었습니다. 다시 생각해 보면 모든 레벨 문제를 푸는 것보다는 코딩테스트를 위한 추천 문제들을 푸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판교가는길이라는 네이버 카페가 있는데, 거기에서 추천한 50문제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알고리즘 문제를 하루에 한 문제씩은 꼭 풀기로 마음먹었고, 9월까지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푼 뒤 풀이를 까먹는 경우가 생겨서, 올해 4월부터는 풀이를 Github에 기록했습니다.
 
저는 알고리즘 문제를 풀 때는 파이썬을 사용했는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코딩테스트에서는 파이썬이 압도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대회 수준에서는 C++을 사용하는 게 맞지만 입사를 위한 코딩테스트에서는 빠른 처리 속도를 요하는 문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생산성이 좋은 파이썬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본인이 이미 사용하고 있는 언어가 있다면 그걸로 준비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알고리즘 공부를 했고, 결국 1차 코딩테스트를 7문제 중 4.5솔로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4.5솔이 커트라인이었는데, 운좋게 통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동빈나님 유튜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Rx0vPvlEmdAghTr5mXQxGpHjWqSz0dgC

(이코테 2021)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

www.youtube.com

라이님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kks227&categoryNo=299&skinType=&skinId=&from=menu 

Ries 마법의 슈퍼마리오 :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판매문의 안받습니다.

blog.naver.com

바킹독님 블로그
https://blog.encrypted.gg/category/%EA%B0%95%EC%A2%8C/%EC%8B%A4%EC%A0%84%20%EC%95%8C%EA%B3%A0%EB%A6%AC%EC%A6%98

'강좌/실전 알고리즘' 카테고리의 글 목록

blog.encrypted.gg

판교가는길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startdevelopercareer

판교가는길 - 개발자 훈련소 : 네이버 카페

현실적인 개발자 취업 방법/전략을 제공합니다

cafe.naver.com

 

2차 코딩테스트

2차 코딩테스트는 카카오가 다른 기업과 차별되는 전형입니다. 카카오에서 준비해 준 API 서버에서 정보를 받아와서 정답을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2차 코딩테스트 전에 20분 정도 기본 CS 테스트 시험이 있습니다. 주관식, 객관식 문제를 합쳐서 10문제가 나오는데, 생각보다 어려워서 고생했습니다.
 
기본 CS 테스트가 쉽다는 소리가 있어서 준비를 안 했는데, 저는 비전공자라서 그런지 어려웠습니다. 그전에 공부한 기본 지식으로 풀었고, 문제를 푼 직후에는 7문제 정도를 맞췄는 줄 알았는데, 나중에 카카오 공채 단톡방(오픈카톡방)에서 정답을 맞혀보니 확실히 맞춘 문제는 4문제 정도밖에 없었습니다.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걸 깨달았고, 이번에도 운이 좋게 커트라인을 넘겨서 합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기본 CS 테스트가 중요한 게 2차 코딩테스트에서 높은 등수를 기록해도 커트라인을 넘기지 못하면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단톡방에서 81등을 하시고 CS테스트를 찍었다고 하신 분이 있었는데, 떨어졌다고 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는 준비하기 쉽지 않은데요. 카카오에서 2차 코딩테스트 준비를 위해 프로그래머스에 전년도 2차 코딩테스트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해 줬습니다.
 
저는 프로그래머스에서 API를 이용해서 문제를 한 번 풀어봤습니다. 어차피 매년 문제 유형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문제를 깊게 풀지는 않았고, API를 이용해 보는데 중점을 두고 연습했습니다.
 
2차 코딩테스트는 거의 5시간 동안 진행되는데, 이번에는 재밌게도 실시간으로 등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실시간으로 등수를 확인하니까 코딩테스트가 아니라 게임을 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점수를 높이면 등수가 올라가는 게 보여서 너무 재밌게 한 것 같습니다.
 
올해 문제는 마침 저에게 맞는 문제가 주어져서 천명이 넘는 사람 중에 50등 이내의 성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2021 카카오 신입공채 2차 온라인 테스트 연습 링크
https://programmers.co.kr/skill_check_assignments/67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1차 면접

2차 코딩테스트 이후부터는 각 계열사 별로 진행 방식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저는 카카오 본사를 지원했고, 카카오 본사의 1차 면접은 기술 면접입니다.
 
2차 코딩테스트 이후 다음 면접까지는 1달의 텀이 있었습니다.
 
저는 1차 면접을 보기 전에 1차 면접이 가장 고비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CS 지식에 관한 질문이 들어올 텐데, 준비가 하나도 안 돼있기 때문입니다.
(2차 코딩테스트 합격 후에 미리 만나는 카카오라고 채용설명회가 있었는데, 거기서 1차 면접은 직무 관련 지식보다는 기본 CS 위주로 질문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이 한 프로젝트에 대해서 질문이 들어오게 되면 직무와 관련된 답변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2차 코딩테스트 이후에 결과와 상관없이 미리 CS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떨어지던 붙던 CS 공부하는 것이 손해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 판단이 합격까지 이르게 된 중요한 요소였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IT기업에서 보는 CS 면접의 과목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 자료구조, 운영체제,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5가지 과목입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은 동영상 강의 듣기 + 이해한 내용 써보기입니다.
 
KOCW라고 온라인 대학공개강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유명한 강의가 몇 개 있는데, 저는 2개의 강의를 수강했습니다. (대학 강의를 녹화한 것인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의 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 한양대학교의 이석복 교수님의 네트워크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유튜브에서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신찬수 교수님의 자료구조 강의를 들었습니다. 자료구조 강의는 추천 강의가 없어서 어떤 강의를 들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고민 끝에 신찬수 교수님의 강의를 듣게 됐는데, 신찬수 교수님의 강의를 듣게 된 이유는 파이썬으로 자료구조를 설명해 주셔서 듣게 됐습니다.
 
저의 공부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먼저 동영상 강의로 한 과목의 강의를 모두 듣습니다.
2. 강의를 듣는 도중에 중요할 것 같은 단어들을 노트에 적습니다.
3. 그리고 강의를 다 들은 다음에 백지에 단어들을 쓰고 설명을 적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공부했고, 이후에는 기술 면접과 관련된 유명한 Github Repo를 보면서 공부 + 면접 스터디를 했습니다.
 
처음에 동영상 강의를 보기 전에 Github Repo를 봤을 때는 내용이 눈에 잘 안 들어왔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맥락을 알게 됐고, 그때부터는 이해가 잘 돼서 빠른 속도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본사 지원자들끼리 면접 스터디를 했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면접 스터디를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에 1차 면접과 2차 면접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 화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제가 본 1차 면접은 2차 코딩테스트 코드리뷰, CS 질문, 프로젝트 관련 질문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CS 질문은 기본적인 수준에서 시작해서 꼬리 질문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준비를 잘 해놔야 합니다.
 
예시를 들면, TCP와 UDP의 차이는? -> TCP에서의 신뢰성이란? -> TCP에서 혼잡제어와 흐름제어는? 이런 식으로 면접이 질문이 들어옵니다. 그러니까 얕고 넓은 지식보다는 깊게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합니다.
(위의 예시는 실제 질문이 아닙니다. 저는 네트워크 관련 질문을 받지 못했고, 위와 같은 흐름으로 면접이 진행된다는 것만 참고해 주세요.)
 
미리 공부를 한 탓에 1차 면접을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KOCW 반효경 교수님의 운영체제 강의
http://www.kocw.or.kr/home/cview.do?cid=4b9cd4c7178db077 

운영체제

<교재 및 출처><br/><br/>- A. Silberschatz et al., Operating System Concepts, 9th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2013.<br/><br/>- A. Silberschatz et al., Operating System Principles, Wiley Asia Student Edition<br/><br/>- 반효경, 운영체제와

www.kocw.net

KOCW 이석복 교수님의 네트워크 강의
http://www.kocw.or.kr/home/cview.do?cid=0458b5381aa336dc 

컴퓨터네트워크

인터넷을 동작시키는 컴퓨터네트워크 프로토폴을 학습한다.

www.kocw.net

유튜브 신찬수 교수님의 자료구조 강의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sMufJgu5933ZkBCHS7bQTx0bncjwi4PK 

자료구조 - Data Structures with Python

www.youtube.com

유명한 기술 면접 Github
https://github.com/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GitHub - 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Technical-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progr

:boy: :girl: Technical-Interview guidelines written for those who started studying programming. I wish you all the best. :space_invader: - GitHub - JaeYeopHan/Interview_Question_for_Beginner: Techn...

github.com

https://gyoogle.dev/blog/

👨🏻‍💻 Tech Interview

gyoogle.dev

https://github.com/WeareSoft/tech-interview

GitHub - WeareSoft/tech-interview: 🙍 tech interview

:loudspeaker:🙍 tech interview. Contribute to WeareSoft/tech-interview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CS 면접 준비에 도움된 블로그 Goodgid님 블로그입니다.
https://goodgid.github.io/

Gidhub

2021-11-13 goodGid

goodgid.github.io

 

2차 면접

여기까지 왔을 때, 저는 거의 다 왔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실 개발자를 준비할 때만 해도 카카오에 가고 싶다고만 생각했지 진짜 현실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
 
여기서 한 번만 더 통과하면 되는데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간절해졌습니다.
 
2차 면접은 인성 면접이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자신이 왜 개발자가 되려고 하는지, 왜 비전공자인데 개발자를 하려고 하는지, 본인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인성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이 아니라 솔직함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준비를 하지 않으면 솔직한 대답이 아니라 거짓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왜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라고 말했을 때, 면접관은 이 말이 진짜인지 질문을 통해 확인하려고 하실 겁니다. 이때, 준비가 잘 돼있지 않으면 거짓말을 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꼬리 질문이 "개발 이외에 왜라고 생각하는 것을 통해 통찰을 얻은 것이 있나요?"라고 했을 때, 미리 준비를 하지 않으면 말문이 막히게 됩니다. 그럼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돼서 신뢰도가 내려가게 됩니다.
(위의 꼬리 질문은 면접 스터디를 했을 때, 나온 질문인데 너무 날카로워서 식은땀이 흘렀습니다. 여러분도 꼭 면접 스터디를 해서 미리 얻어맞고 가세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2차 코딩테스트 이후 제출한 자기소개서 위주로 질문이 들어왔고, 나름대로 제 생각을 바탕으로 거짓 없이 얘기했더니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차 면접을 준비할 때는 유튜브 면접왕 이형님의 채널과 인싸담당자님 채널을 자주 봤습니다. 그리고 면접 스터디가 정말 큰 도움이 됐고, 2차 면접을 준비한 스터디원 모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같이 스터디한 동기님들에게 고맙다고 전하고 싶고 사랑합니다. :) 오글오글
 

 
 
https://www.youtube.com/c/%EB%A9%B4%EC%A0%91%EC%99%95%EC%9D%B4%ED%98%95

면접왕 이형

대한민국 청년들의 취업/창업을 함께하는 Alivecommunity 입니다! 단순 강의가 아니라 스스로 사고하며 생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함께합니다. * 제휴 문의 official@alivecommunity.co.kr (본 메일로 취업

www.youtube.com

https://www.youtube.com/c/%EC%9D%B8%EC%8B%B8%EB%8B%B4%EB%8B%B9%EC%9E%90feat%EC%9E%90%EC%86%8C%EC%84%9C%EB%A9%B4%EC%A0%91

인싸담당자

'취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인싸담당자에 나오는 다양한 선배들의 방법과 이야기를 듣고 자신에게 꼭 맞는, 취업의 길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나를 만들어가는 과정, 어쩌면 고단하고 외로울 수

www.youtube.com

 

마무리

이렇게 제가 카카오에 합격하게 된 과정을 적어봤습니다.
 
제가 뭐 엄청난 재능이 있어서 합격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다만 면접관님들께서 저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봐주셔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잘한 건 목표를 잘 세웠고, 목표에 따라서 잘 공부해왔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향만 잡을 수 있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했으니까요!)
 
 
 
다음 글은 어떻게 개발자가 됐는지에 대한 올 한해 회고 글일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후기 및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개발자 회고  (1) 2023.12.31
2022년 회고  (2) 2022.12.31
2021년 회고  (24) 2021.12.31
개발자가 되기까지(사실 인생 회고)  (8) 2021.12.30

댓글